최근 중국에서 급증한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으로 걱정이 많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부족한 어린이, 노인분들에게는 더 위험한데요.
감기 증상과 비슷하여 집에서 방치하다 더욱 증세가 심해진 상태로 병원을 찾게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에 대한 증상, 대처, 치료까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경우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증상의심!
보통 폐렴은 열과 기침을 동반하며 이름처럼 폐에 염증이 발생하는것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폐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기관지에 염증이 발생하여 위와 폐렴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라면, 고열, 두통, 인후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우 심한 기침이 장기간 지속되는데요. 심한 기침은 폐나 기관지에 염증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진단은?
환자에게 열과 기침이 확인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감기로 진단받고 치료를 받게됩니다.
하지만 증세가 호전되지 않거나, 기침이 심해지는 경우 폐 상태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 폐의 염증 유무를 확인한 뒤 폐렴 진단 시 바이러스성 또는 세균성 폐렴을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치료방법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을 유발하는 균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던 항생제나 해열제로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균의 특징적인 세포벽 구조로 인해 마크롤라이드계 항생제로 1차 치료 후 다른 약물 사용으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과 한국에서 최근 대유행이 지속되면서 항생제 내성이 발생하여 치료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추세입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현재,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의 백신은 없는 상황입니다. 순전히 개인의 면역력이 중요한데요.
단순한 감기로 인해서 면역력이 약해지고 합병증으로 바이러스 또는 세균으로 인한 폐렴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기본 예방 접종은 챙기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평소 음식으로 보충하지 못하는 영양성분을 영양제 등을 통해서 섭취하여 주시는 것도 많은 면역력 강화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