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을 받는 분들의 대부분이 암흑기로 걱정하고 이식 실패로 인식하여 어려움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암흑기는 휴지기 탈모의 부분으로 정상적인 모발에서도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기간에 어떻게 관리하냐에 따라 모발이식의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고 현명하게 암흑기를 탈출하시기 바랍니다.
1. 모발이식 후 암흑기는 휴지기 탈모
1.1. 휴지기 탈모란
우리 두피에 있는 모발중 10%는 생장이 멈춰있는 휴지기 상태입니다. 샤워 중 머리 감을때 우수수 빠지는 머리카락들이 모두 휴지기에 해당하는 모발이 빠지는 것입니다.
휴지기는 보통 약 3개월 정도의 기간을 두고 다시 자라나지만, 스트레스, 갑상선 질환, 영양결핍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휴지기의 기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 후 이식 부위에 머리카락이 빠지는 암흑기가 이 휴지기에 해당하여 빠지는 것이므로 당연하게 생각(스트레스를 받지 않기)하여 그 기간을 넘기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탈모 치료제 미녹시딜 구매 전 필독!
2. 암흑기(휴지기 탈모) 치료(대처방법)
2.1. 머리 감은 후 꼼꼼하게 씻어주고 찬바람으로 말리기
암흑기로 인해 빠진 두피에 남아있는 샴푸의 케미컬들을 잘 씻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첨가제 샴푸 등의 광고에서도 강조하는 것 중에 하나가 ‘합성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았다’인데요.
우리가 사용하는 샴푸, 린스 등에 첨가된 물질들이 휴지기의 두피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잘 씻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드라이기로 머리를 말릴 때 두피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시원한 바람으로 말리는것이 좋습니다.
2.2 암흑기 중 머리카락이 빠져도 당연하게 생각하는 마음가짐
정상적인 두피에서도 10%의 휴지기 모발이 빠지게 됩니다. 이식된 모발은 휴지기에 들어갈 경우가 많으며, 많은 머리카락들이 빠져서 암흑기라는 부작용을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빠지는 머리카락을 보며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될 경우, 탈모가 없던 사람도 탈모가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기간엔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당연하게 생각하는 마음가짐으로 정신적인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2.3 식습관 관리 필요
극한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다이어트 부작용 중 하나가 탈모입니다. 모발이식을 받는 분들이 이 기간에 다이어트를 할 경우는 매우 희박하겠지만, 그럼에도 음식 관리는 중요합니다.
모발, 손톱은 우리의 영양 상태를 잘 보여주는 조직 중 하나입니다. 권장 수분(1~2리터)을 충분히 섭취하고 인스턴트, 기름진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들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음주, 흡연 등도 피하는 것이 좋은 모발이식 결과를 얻는데 도움이 되므로 관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