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비대증은 나이든 남성에게 특히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방광에 있는 요도 부분에 있는 전립선은 생식기능에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으며, 비대증, 염, 심각하게는 전립선 암 같은 질환 유발시 매우 안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 건강을 위해 전립선에 대해서, 그리고 관리와 치료방법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 전립선이란?
전립선은 남성 생식기관으로서, 정자에 영양을 공급하는 정자 생성에 필수적인 곳입니다. 전립선의 크기는 개개인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남성은 40대부터 전립선의 크기가 커지면서 비대증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전립선 관련 질환
2-1. 전립선 비대증
비대증은 소변이나 방광에 문제를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이름 그대로 전립선이 커지는 질환입니다.
2-2. 전립선 염
전립선 염은 전립선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의미합니다. 세균에 의한 감염이나, 다른 여러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2-3. 전립선 암
전립선 건강에서 최악으로 안좋은 문제인 암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전립선 비대증이나 염증을 장기간 방치시 암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3. 전립선 비대증, 염, 암의 주요 원인
3-1. 나이
나이가 들면서 노화함에 따라 전립선은 점차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40대나 50대 이후로 전립선 비대가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3-2. 유전적 요인
가족력이 비대증 발생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가족 중에서 전립선 비대를 앓은 사람이 있다면, 본인도 전립선 질환 발생의 위험이 높을 수 있습니다.
3-3. 호르몬 변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의 균형이 깨지면 전립선이 비대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4. 만성 염증
전립선의 만성 염증은 비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 다른 기관에서처럼, 전립선의 만성 염증 방치시 전립선 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3-5. 비만
비만은 다양한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으며, 비대증도 비만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습니다.
4. 전립선 건강을 위한 식습관
4-1. 식단 조절
많은 병은 식단 조절을 통해 관리할 수 있으며, 비대증도 그중 하나입니다. 과일, 채소와 통곡물들 위주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4-2. 운동과 체중 조절
주 2~3회의 규칙적인 운동은 전립선 건강을 지키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비만은 비대증 발병률과 관계가 있으므로, 체중 조절이 필요합니다.
4-3. 알코올 및 카페인 섭취
과도한 알코올이나 배뇨작용을 촉진하는 카페인 섭취는 비대증 환자에게 권장되지 않습니다.
5.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보충제 (성분)
5-1. 옥타코사놀
광고로 한번씩은 들어봤을 옥타코사놀 입니다. 사군자에서 추출이 가능한 성분이며, 사군자 추출물에는 전립선 건강에 좋은 아연도 포함되어 있어 많은 분들이 찾는 보충제입니다.
5-1. 아연
아연 또한 남자 성기능에 좋은 성분으로, 요즘에는 멀티 비타민에 포함되어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5-2. 쏘팔메토
쏘팔메토에서 추출할 수 있는 성분으로 전립선 비대증 요로 증상 개선 효과와, 전립선 비대증 환자 5천명에 대한 임상시험의 효능을 통해 많은 인기를 가지고 있는 성분입니다.
전립선 건강을 위한 보충제는 건강할 때 미리 섭취해 주는 것이 좋으며, 전립선 비대증의 심각성에 따라 전문이의 상담을 먼저 진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