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관절염 때문에 조금 이동하기도 많이 불편하신가요? 할아버지도 많이 고생하셨는데.. 안타깝게도 저희 아버님도 슬슬 일어날때 불편함을 보이실때가 있습니다. 초기 증상이 보일때 잘 관리해주면,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도 많이 늦출 수 있는데요. 힘들더라도 좀 더 낳은 내일을 위해 통증완화, 관리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관절염 치료도 국가에서 지원하는 사업이 있기 때문에, 아래 링크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 다 받는 의료비 지원금! 꼭! 조회 및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관절이 문제일까 근육이 문제일까?
무릎관절염은 노화만이 아니라 격한 운동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격한 운동은 나이에 따라서 전에는 충분히 수행했던 움직임이더라도 현재는 움직임에 대한 스트레스를 못 이겨내고 염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조절이 필요합니다.
1.1. 무릎뼈 사이로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가 아프다면 연골의 문제를 고려해봐야 하는데, 보통 계단을 내려가는(무릎에 충격이 많이 가는) 상황에서 통증이 많이 느껴지게 됩니다. 연골은 잘 회복이 되지 않기 때문에 연골이 문제라면 병원 방문을 통해서 재활치료 받기를 권장합니다.
1.2. 만약 무릎벼 반대편, 쪼그려 앉으면 접히는 곳이 아프다면 연골의 문제를 의심해야합니다. 역시, 최대한 빠르게 치료를 받는것이 좋겠습니다. 쪼그려 앉았을때 안쪽에 통증이 없다면 근육, 힘줄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힘줄 부위에 염증이 발생한 뒤 통증으로 인해 불편하지만 움직일만 하다고 불편한 자극을 주거나, 장기간 방치시 만성염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3~4일 충분한 휴식과 찜질로 회복기간을 가진 뒤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내원해서 검진해 보시길 바랍니다.
2. 무릎관절염에 좋은 운동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은 움직임에 제한을 주게 됩니다. 그렇다고 움직이지 않는 것은 오히려 관절염으로 인한 상황을 악화시키는 것인데요. 관절염을 겪는 상황에서 움직임이 없으면 관절이 점점 굳게 되어 더 움직이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릎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가벼운 운동을 통해서 무릎 주변에 있는 근육을 강화해서 관절의 움직임을 도울 수 있게 해야합니다. 무릎 주변에 강화해야할 근육은 대퇴근과 햄스트링을 강화해야 합니다.
운동을 통해서 무릎 위부터 아래까지 감싸고 있는 두 근육을 강화시켜 주면 통증 감소는 물론 가능한 운동량도 많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바로 아래 영상을 통해서 집에서 쉽게 대퇴근, 햄스트링 강화 운동을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간단하지만 귀찮음, 통증으로 인한 의욕감소로 꾸준히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족분들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옆에서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 무릎관절염에 좋은 음식
관절에 염증으로 인한 질병이기 때문에 염증을 억제하고 연골재생을 돕는것이 중요합니다. 많이들 들어보셨겠지만 염증을 줄여주는 오메가-3, 파프리카와 고구마(관절염 유발 대사체 억제), 비타민류(연골형성)들으 섭취가 중요합니다.
4. 관절염 치료비 지원신청이 가능?
우리나라의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서 모든 질병에 대한 치료비 지원신청이 가능합니다. 23년부터 재산기준도 많은 상향이 되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지원대상이 될 수 있는데요.
지금 바로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고, 치료비 지원 받아보시기 바랍니다.